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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량 –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 [건강과 운동은 과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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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471

      증량 을 하는게 마른 사람들에게는 정말 쉽지가 않은데요. 그 이유를 알고 자신의 몸상태를 파악한다면 본질적인 해결책을 세울 수 있겠죠. 그렇다면 그 이유를 한 번 알아봅시다.

       

       

      1. 소화율과 흡수율

       

      소화율과 흡수율이 사람마다 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효율적인 대사를 한다.

      음식이 체내로 들어오면 많은 열량의 손실없이 지방조직으로 저장시킨다.

      반면에 대사가 효율적이지 못하면 음식물의 섭취가 많아도 체중이 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개개인의 장내미생물의 종류가 다르기때문이다.

      우리의 장에는 100조가 넘는 미생물이 살고 있다.

      이러한 장내 미생물 균형에너지 흡수의 효율성을 결정한다.

      장내 미생물들의 수많은 역할 중에서는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소화시켜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이 있다.

      이러한 경우 본인이 어떤 음식을 먹는지부터 어떤 식사패턴을 갖는지를 크게 신경써야 한다.

      식단과 배변활동 일기를 만들거나  규칙적인 식습관

       

      증량 -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

       

       

      2. 무너진 식습관

       

      마른 사람들의 근 성장이 더딘 이유 역시 본인의 잘못된 식습관이 한 가지 이유가 된다.

      마른 사람들은 운동은 대개 열심히 하는 편이지만 오히려 먹는 것을 힘들어 하는 편이다.

       

      본인의 필요 에너지를 기초대사량만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초대사량은 단순히 본인이 가만히 누워 숨만 쉬고 있을 때 사용되는 에너지만을 말한다. 여기에 플러스로 본인의 하루 활동량을 계산한 활동대사량을 더해야 본인의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일일 대사량이 구해진다. 그리고 여기에 증량을 위한 잉여칼로리를 플러스해야한다.

       

      [ 기초대사량 + 활동대사량 = 체중 유지 칼로리]  +  [증량을 위한 잉여칼로리]

       

      일반적으로 근육 1kg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7-8000칼로리 가까운 잉여 에너지가 필요하다. 한달에 1kg의 근육량 증가를 목표로 섭취량을 계산한다면

      본인의 일일 대사량에 2-300칼로리를 추가적으로 섭취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계산하고 나온 총 칼로리가 본인의 증량을 위한 일일 필요 칼로리가 된다.

       

       

      자신의 소화율과 흡수율에 대해서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무너진 식습관을 정확한 칼로리 계산과 함께 운동을 해준다면 효과적으로 증량 할 수 있겠네요 !

       

       

      참고

      유튜브에서 영상보기 :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

      건강과 운동은 과학이다 유튜브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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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미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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